회사소개 윤리경영

윤리경영

“우리는 회사가 추구하는 '기업이념'과 이에 따라 경영진이 설정한 '경영방침'을 공유하고, 자유경쟁 시장의 질서와 공정경쟁 원칙을 존중하며, 최고 수준의 윤리규범과 사업을 영위하는 모든 지역과 국가의 제반 법규를 준수하는 경영활동을 통하여 기업가치를 증대하고, 이를 통하여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공동번영을 추구한다.”

(1) '회사가 추구하는 기업이념과 이에 따라 경영진이 설정한 경영방침을 공유'이란 회사는 추구하는 목적과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회사와 경영진이 종업원들에 대하여 지니는 기대를 전달하여 업무의 예측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이에는 사업 행동과 의사결정에 있어서 '절차적 정의'를 유지하여 경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사회적 존재로서 기업이 지니는 가치와 목적에 따른 책임성과 직원으로서 직무에 따른 의사결정과 업무 수행에 대한 책임을 중시하는 경영이 기본임을 나타낸다.

(2) '자유경쟁 시장의 질서와 공정경쟁 원칙을 존중'이란 세계 경제가 추구하는 공정하고 투명한 경쟁에 의한 자유경쟁의 시장원리를 수용하고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사들과 공정한 경쟁을 사업 원칙으로 삼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제반 법규를 준수하는 기업활동'이란 사업을 영위하는 모든 국가, 지역사회의 제반 법, 규정, 조례, 국제적 규범을 준수하고 법규가 지향하는 정신 그리고 거래 관습 등을 존중하며 정당한 방법에 따라 기업활동을 전개하는 것을 뜻한다.

(4) '기업가치를 증대'라 함은 사회적 존재인 기업은 보유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그 가치를 증대시켜야 하며, 이것이 기업이 사회에 존재할 수 있는 '정당성과 합법성'을 지니게 됨을 나타낸다.

(5) '이해관계자들과의 공동번영을 추구'라 함은 회사가 창출한 부와 가치로 서로 상충하는 기대, 필요, 욕구를 지니면서 기업을 구성하는 모든 이해관계자(고객, 주주 및 투자자, 직원, 협력회사, 지역사회, 정부 등)의 복리를 증진하는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며, 모든 직원의 의사결정과 행동이 이러한 역할에 충실할 때 회사가 윤리적 경쟁력을 지니게 되고 이해관계자들과 상호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공동으로 번영하며, 이를 통하여 이해관계자들로 이루어진 복합 시스템인 기업의 계속성을 유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를 위하여 임직원에게 올바른 가치판단의 기준과 행동의 원칙이 되는 윤리규범을 제정하고 적극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1) '올바른 가치판단의 기준과 행동의 원칙'이란 회사가 설정한 기업이념과 윤리규범을 최고경영자를 포함한 전 직원이 공감하고 회사의 사업 행동과 관련하여 행해지는 모든 의사결정과 행동의 '원칙'으로 유지되어야 하며, 이는 어떠한 경우에도 훼손되거나 타협의 대상이 아닌 '고결한 가치'임을 나타낸다.

(2) '윤리규범을 제정'이란 올바른 일을 어떻게 행해야 하는가'에 대한 기준을 정하고 이에 따라 이해관계자에 대한 회사와 직원의 역할과 책임을 제시한다. 동 '윤리규범'을 회사와 직원의 의사결정과 행동의 원칙으로 삼으며, 모든 직원이 이에 따라 매일의 업무를 수행할 때 기업문화를 형성하고 강력한 윤리적 명성을 갖게 된다.

(3) '적극 실천할 것을 다짐'은 회사의 윤리규범은 결코 구호나 선언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회사와 직원이 이해관계자와 사회에 대하여 '공약'한 사항으로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의무와 책임'이 있으며, 이를 위하여 회사는 '실행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직원에게는 이의 실천이 '계속 고용의 조건'임을 뜻한다